운세/사주

상관 (傷官) 사주 - 십신론

재야의 개미 2021. 9. 29.

편관, 편인에 이어 상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상관은 관성이 아니다. 편관 정관 상관을 같은 관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제법 있어서 놀랐다. 상관은 관을 상하게 한다는 뜻인데 엉뚱하게 관성과 같은 취급을 당한다. 식신 상관을 합쳐 식상이라고 부른다.

 

2021.08.27 - [팔자/사주] - 편인 (偏印) 사주 - 십신론

 

편인 (偏印) 사주 - 십신론

편인 (偏印) 사주 - 십신론 편관에 이어 편인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한다. 편인은 편관과 달리 일주에 따라 임상이 천차만별로 나와 한쪽으로 특정 지어 분석하기가 힘들다. 2021.07.28 - [낭낭한

young-n-rich-1.tistory.com

 

2021.07.28 - [팔자/사주] - 편관 (偏官) 사주 - 십신론

 

편관 (偏官) 사주 - 십신론

편관 (偏官) 사주 - 십신론 일주론이 얼마 남지 않아서 일주론 다음으로는 십신론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순서대로 안 쓰고 막 쓰기 시작해서 편관부터 시작한다. 고전의 해석을 별로 좋아하지

young-n-rich-1.tistory.com

 

◎ 상관 기본 특징 

 

상관은 관을 상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반역과 개혁의 아이콘이다. 상관이 상징하는 키워드들로는 반역, 개혁, 끼, 나 자신을 표출함, 경솔함, 구설수, 자식 (고전에서는 딸이라고 표현하지만 딸보다는 아픈 손가락 같은 자식, 말썽은 많이 부리는데 이상하게 정이 더 가는 자식에 속한다), 체력을 다 빼는 일, 예술 등의 의미가 있다.

 


식신과 다른 점은 식신은 올바르지만 상관은 파격적이며 충동적이다. 제일 참을성이 없는 십신을 뽑자면 상관과 편재다. 편재보다 상관이 조금 더 발산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어 더 참을성이 없다. 편재는 느긋한 성격인데 상관은 급하고 솥뚜껑 기질이 있다. 상관은 호기심이 많다.

상관은 파괴력이 있지만, 오래 가지는 못한다. 엉덩이 붙히고 앉아서 오래 하는 일들은 영 맥을 못 춘다. 하지만 상관패인이 되면 어머니가 옆에서 아이를 붙들고 앉는 꼴이라서 참을성이 늘어난다. 편인 상관은 머리로는 이미 오만가지 생각을 다하고 있지만, 행동은 얌전하다.

 

상관 정인 날뛰는 야생고양이와 강아지

 

사진으로 표현해보자면 상관은 날뛰는 야생 고양이이고, 정인은 말 잘듣는 착한 강아지이다. 강아지와 고양이를 한 집에서 키우는 사람은 알겠지만, 천사 멍멍이가 야생 고양이 밥이 되곤 한다. 상관패인은 그런 느낌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식신은 오래 가는 전문적인 기술가이자 장인, 상관은 장인이 아닌 상업적인 기술자라고 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것 같다. 식신은 보통 대중적인, 고급스러운 길을 걸어가는 반면, 상관은 보다 서민적이고 하찮은 일을 한다. 옛날 기준으로 하찮은 일이라 하면, 공업, 기술, 의료, 대중 예술 (광대)를 뜻한다. 요즘 세상 기준으로는 이러한 분야가 전문 기술 자격증이 나와서 기술자가 되고 식신은 일반 회사원을 많이 한다.

 


상관이 잘 발달하면 현대 사회에서는 유리하다. 상관은 자기 마음에 드는 사람과 상황에서는 처세술이 뛰어나 돈(대가)을 주는 직장생활에서는 대들지 않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상사가 참을 수 없이 마음에 안 들면 다시 대들기 시작한다. 상관은 처세술의 대가로 낄 때 끼고 빠질 땐 빠지는 능력이 탁월하다.

상관은 욕망이 강한 십신이다. 욕망에 충실해서 물질적인 것, 즐거운 것, 유흥에 중독되기 쉽다. 식신이 강하면 식욕을 제어 못하는데, 상관은 식욕은 별로 없는데 담배, 술, 초콜릿과 같은 기호품, 남다른 습관들을 제어 못한다. 상관은 건강에 안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체력소모가 커 기력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상관 매력 연애 

 

상관은 도화살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타고난 매력이 넘쳐나 이성에게 인기가 많지만, 그 끼로 인해 안정적인 관계나 가정을 이루는데는 재능이 없다. 남자의 경우는 여자 인연은 많아지지만 (상관생재) 배필은 없거나 있어도 외면한다.

 

상관은 늘 궁금해

 

상관은 지루한 걸 못 참고 호기심이 많고 흥미를 추구하는 성격 탓에 악의 없이 다자연애나 바람을 피기도 쉽다. 따라서 남자는 관성이나 인성이 꼭 제어해주어야 한다. 여자의 경우 상관이 남편인 관성을 상하게 한다. 여자는 결혼하면 자식에 대한 사랑이 깊어 자식만 보고 산다.

 

 

◎ 상관 일주별 성향

 

일지 상관인 일주에는 갑오일주, 을사일주, 경자일주, 신해일주가 있다. 하나같이 다 매력이 뛰어난 일주들이고, 갑오일주는 홍염, 을사일주와 신해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목욕에 해당하며 나체 도화 일주이다.  

 

갑오일주, 을사일주, 경자일주, 신해일주

 

2021.02.27 - [팔자/사주] - [사주] 일주론 - 을사일주 (乙巳日柱)

 

[사주] 일주론 - 을사일주 (乙巳日柱)

[사주] 일주론 - 을사일주 (乙巳日柱) 오늘은 을사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을사일주는 을목일주에 사화 상관이 일지로 깔려 있는 일주이다. 그리고 을사일주는 나체도화의 대표적

young-n-rich-1.tistory.com

 

2021.06.08 - [팔자/사주] - [사주] 일주론 - 신해일주 (辛亥日柱)

 

[사주] 일주론 - 신해일주 (辛亥日柱)

[사주] 일주론 - 신해일주 (辛亥日柱) 오늘은 신해일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해일주는 신금 보석이 임수에 씻기는 형국인데, 해수 일지 상관이며 십이운성 목욕에 속한다. 신해일주는

young-n-rich-1.tistory.com

 

이상으로 상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편재와 겁재에 대해서 작성해볼 생각이다. 편이 들어간 것들을 먼저 작성한 후, 정이 들어간 십신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한다.

 

그리드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