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사주

[사주] 일주론 - 경신일주 (庚申日柱)

재야의 개미 2021. 8. 3.

 

 

[사주] 일주론 - 경신일주 (庚申日柱)

 

 

 

경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일주론은 이제 네 개가 남았다. 경신일주, 신유일주, 임술일주, 계해일주인데 거의 1년 걸려서 일주론을 작성하고 있다. 일주론 다음에는 십신론에 대해서 글을 쓸 것이고, 십이운성도 다뤄보려고 한다. 저번 기미일주 쓰고 난 후에 벌써 한 달이 지났다. 블로그만 전업으로 하는 게 아니다보니 이렇게 글 쓰는 속도가 느리다. 

 

 

2021.07.28 - [낭낭한 팔자/사주] - 편관 (偏官) 사주 - 십신론

 

편관 (偏官) 사주 - 십신론

편관 (偏官) 사주 - 십신론 일주론이 얼마 남지 않아서 일주론 다음으로는 십신론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순서대로 안 쓰고 막 쓰기 시작해서 편관부터 시작한다. 고전의 해석을 별로 좋아하지

young-n-rich-1.tistory.com

 

2021.07.01 - [낭낭한 팔자/사주] - [사주] 일주론 - 기미일주 (己未日柱)

 

[사주] 일주론 - 기미일주 (己未日柱)

[사주] 일주론 - 기미일주 (己未日柱) 일주론이 이제 5개 남았다. 기미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임술일주, 계해일주만 작성하면 된다. 일주론을 작성하는데 근 1년이 넘게 걸렸다. 내용들을

young-n-rich-1.tistory.com

 

 

#경신일주 #경신일주 여자 #경신일주 남자 #경신일주 직업 #경신일주 신축년 #경신일주 궁합 #경신일주 배우자운 #경신일주 연예인 #경신일주 공망

 

 

경신일주 

 

경신일주는 경금일주에 일지 비견이다. 신금 안에 무토 편인 경금 비견 임수 식신이 들어 있고, 신금이 임수의 장생지인 만큼 임수의 기운도 굉장히 강하다고 봐야 한다. 특히 다른 천간에 임수가 투간되어 있다면 임수는 매우 강한 오행이라고 보아야 한다. 

 

 

경신일주

 

경신일주는 간여지동 일주이자, 물상학적으로는 아주 큰 바위라고 볼 수 있다. 신금은 본래 원숭이라 다재다능하고 재치있는 성격이다. 경신일주는 임수 식상이 강한만큼 재주가 많으나, 원숭이 특유의 날래고 재빠른 느낌보다도 경금 특유의 안정된 느낌이 강하다. 

 

 

 

경신일주는 정화와 임수가 꼭 필요하다. 경금은 정화와 임수를 좋아하지만 특히 경신일주는 정화와 임수가 쌍으로 들어오는 해에 잘 풀린다. 임수가 있는 경신일주라면 정화를 용신으로 취한다. 경신일주는 일지가 단단해 신약한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계절로 보는 경신일주 

 

봄의 경신일주는 편재격, 정재격인데, 경신일주의 인목이 오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신금 안의 임수가 인목을 살리면서도 동시에 경금이 갑목을 충돌한다. 일지와 월지의 충돌은 작은 충돌이 아니라 어느 명식이든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이다. 신금은 묘목 인목과 그리 상성이 좋지 않다. 

 

 

여름의 경신일주는 천간에 임수가 투간하면 성국을 이룰 수 있다. 경신일주는 왕금이라 정화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오월의 경신일주에 임수까지 투간하면 식신 정관으로 매우 안정적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가을의 경신일주는 금이 너무 강해 관성이 필요로 하다. 금은 재성이나 인성보다 식성과 관성을 필요로 한다. 왕금은 제련해주어야 한다. 정화가 필요하지만 차선책으로 편관 병화도 사용한다. 가을의 경금일주가 재관이 많으면 군인, 경찰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겨울의 경신일주는 조후를 위해서라도 불을 필요로 한다. 상관이 투출되어 있다면 병화도 귀하게 쓴다. 경금은 정화를 좋아하지만 겨울의 경금일주는 병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경신일주의 배우자궁 

 

 

간여지동 일주들은 일지가 전부 비겁이다. 일지 비견은 배우자와 친구처럼 지낸다. 경신일주의 지장간에는 무토 임수 경금이 들어있고 십이운성 상 건록지이며, 경신일주의 공망은 자축이다. 

 

 

경신일주를 비롯한 금이 과다한 경금일주들은 여성의 경우 이성의 관심이 많이 없다. 경신일주가 오화 정관이 강해 관인상생 되는 일주들은 보통 배우자복이 좋은 편이다. 배우자가 선망받는 직업을 가졌거나 재물이 많다. 경신일주 여자들은 조건을 따지는 경향이 있는데, 별로 이성에 대한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경신일주 남자의 경우는 무재성이라면 이성과 관련이 많이 없는 삶을 산다. 경신일주를 포함한 간여지동 일주들은 대체적으로 재성과 관성이 발달하지 않으면 이성운이 약한 편이다. 경신일주 남자가 재성이 있다면 천간에서 을경합이 되는 것이 좋고 편재 갑목이 투간되서 충돌하는 것은 이성문제로 나타난다. 

 

 

이상으로 경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신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드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