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사주

[사주] 일주론 - 기미일주 (己未日柱)

재야의 개미 2021. 7. 1.

 

[사주] 일주론 - 기미일주 (己未日柱)

 

 

 

일주론이 이제 5개 남았다. 기미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임술일주, 계해일주만 작성하면 된다. 일주론을 작성하는데 근 1년이 넘게 걸렸다. 내용들을 다시 읽어보면 초반에 작성한 내용들은 부실한 게 많아서 다시 작성해야 하나 싶을 정도다. 

 

 

글 쓰는 속도가 느려서 전부 다 다시 작성하려면 또 1년이 넘게 걸릴 것 같은데,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우선 일주론을 다 작성하고 나면 십신론과 일간론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일간이 10개이고 십신도 10개이니 대략 올해 다 끝나갈 때 쯤이야 작성이 끝날 것 같다. 

 

 

기미일주

 

각설하고 기미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미일주는 기토일주에 비견 미토 양인이 들어가 있는 일주로 넓고 건조한 전답이다. 기미일주는 같은 비견 일주인 기축일주, 무술일주를 참고할 만 하다. 

 

 

2021.01.31 - [낭낭한 팔자/사주] - [사주] 일주론 - 기축일주 (己丑日柱)

 

[사주] 일주론 - 기축일주 (己丑日柱)

[사주] 일주론 - 기축일주 (己丑日柱) 오늘은 기축일주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다. 2009년이 기축년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힘들었던 해라서 그런지 이상하게 기축은 좀 잘 외워지는 것 같다.

young-n-rich-1.tistory.com

 

2021.02.11 - [낭낭한 팔자/사주] - [사주] 일주론 - 무술일주 (戊戌日柱)

 

[사주] 일주론 - 무술일주 (戊戌日柱)

[사주] 일주론 - 무술일주 (戊戌日柱) 오늘은 무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술일주는 무토일주에 술토인데, 물상학적으로는 아주 건조하고 높은 산을 상징한다. 그리고 진술축미

young-n-rich-1.tistory.com

 

 

#기미일주 #기미일주 여자 #기미일주 남자 #기미일주 신축년 #기미일주 공망 #기미일주 배우자 #기미일주 궁합 #기미일주 직업 #기미일주 경자년 #기미일주 공망 

 

 

기미일주 

 

기미일주는 미토 안에 정화 을목 기토가 들어 있고, 편인 식신 기토이다. 미토는 기토의 양인살에 해당하며, 한창 타오르는 여름의 땅이다. 기미일주는 병화같이 타오르는 불꽃은 아니더라도 불씨를 품은 땅이다. 

 

 

논밭

 

기미일주는 온화한 기토일주 중에서는 과격한 일주 중 하나이다. 기미일주는 말이 많은 편은 아니고 겉으로는 조용해보이지만, 속으로는 전혀 아니고 대찬 일주이다. 을목 편관이 힘은 없지만 들어 있고, 편관 편인으로 시니컬하며 조직생활에도 능한 모습을 보인다. 

 

 

겉으론 부드러워 보이지만 승부욕과 고집이 남다른 일주로, 따로 식상이 발달하지 않는 이상 기토일주 중에서는 제일 성격이 강한 일주라고 보아도 된다. 기미일주는 편관 편인으로 인해서 상당히 까다롭고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계절로 보는 기미일주 

 

봄의 기미일주는 관성이 비겁의 강한 힘을 제어해준다. 기미일주가 인월이나 묘월에 태어나면 목국으로 합을 한다. 미월의 을목은 강하지 않지만, 미토는 해묘미 목국에 속한다. 따라서 관성의 힘이 강해지므로 인성이 투간하는 것이 좋다. 

 

 

여름의 기미일주는 과한 화기운으로 인해 기미일주의 극단성이 두드러지는 달이다. 기미일주는 불이 많으면 반드시 이를 제어해줄 금수기운이 필요하다. 여름의 기미일주는 재성이 존재하는지에 따라 격국이 결정된다. 

 

 

가을의 기미일주는 식상을 생하는데 재능이 있다. 식상이 강한 기미일주는 기미일주의 특성이 반감되며 기토일주의 온화한 모습에 더 가까워진다. 기미일주가 신유월에 태어나면 미식가가 많고 먹을 것을 좋아한다. 요식업, 교육, 서비스업 등 다양한 직종에 재능을 보인다. 

 

 

겨울의 기미일주는 재성이 강한데, 기토는 임수의 왕한 기운을 제어해줄 만큼 강하지 않다. 따라서 무토 병화가 필요하거나 수기운을 관성을 빼주는 것이 좋다. 기미일주는 재성이 강하면 정재의 특성이 극대화되어 매우 꼼꼼하고 이재능력이 뛰어나다. 

 

 

기미일주의 배우자궁 

 

기미일주는 미토 비견이 배우자궁인데, 지장간이 편관 편인이라 편안하지만은 않다. 일지 비겁은 재성 관성과 극하는 사이라 배우자궁이 남자든 여자든 그리 안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기미일주 여자는 을목 편관이 비견에 힘을 뺏기므로 예체능계에 종사하는 배우자이거나, 경쟁이 심한 남성을 배우자로 둘 수 있다. 기미일주 남자는 비견 자체가 극처하는 기질이 강하고 편관 편인이 지장간에 있어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의외로 고집을 부리거나 자기 멋대로 하는 경향이 있다. 식재의 기운이 약하면 더더욱 그렇다.  

 

 

기미일주는 양인살이고 자축을 공망으로 둔다. 이상으로 기미일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경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드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