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사주

[사주] 일주론 - 무술일주 (戊戌日柱)

재야의 개미 2021. 2. 11.

 

 

[사주] 일주론 - 무술일주 (戊戌日柱)

 

 

오늘은 무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술일주는 무토일주에 술토인데, 물상학적으로는 아주 건조하고 높은 산을 상징한다. 그리고 진술축미 일지를 깔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충돌할 때 나타나는 형상도 복잡하다. 

 

 

#무술일주 #무술일주 여자 #무술일주 남자 #무술일주 신축년 #무술일주 경자년 #무술일주 직업 #무술일주 연예인 #무술 사주 #무술일주 성격 #무술일주 공망 #무술일주 궁합 #무술일주 가색격 

 

 

 

 

가색격으로 빠지기 쉬운 일주가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무술일주다. 가색격은 무기일생이 진술축미를 모두 깔아야 하는 건데, 확률적으로 되기 쉽지가 않다. 보통 기미일주, 무술일주가 가색격으로 많이 빠지고 가색국의 성격이 되기가 쉽다. 

 

 

무술일주란? 

 

 

 

무술일주는 굉장히 강한 일주 중에 하나이다. 일주 60개 중에 가장 극단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일주 중 하나가 바로 무술일주이다. 괴강살도 가지고 있지만 무토일주도 강하고, 술토까지 강해버려서 그렇다. 강한 일주는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무술일주 역시 화나면 폭발적이고, 고집도 남다른 면이 존재한다. 무술일주의 성격은 명예와 가오를 중요시한다고 보면 된다. 

 

 

 

 

계절로 보는 무술일주 

 

 

무술일주가 종격으로 빠지지 않는다면 봄의 무술일주가 가장 유리하다. 왜냐면 무토라는 왕토를 소토해줄 인목, 묘목이 강하게 자리잡아서 제어해줄 수 있어서다. 정관격, 편관격이 힘있는 비겁을 제어하면, 식상 재성 인성 어느 것이 와도 무리없이 소화할 수 있다. 

 

 

여름의 무술일주는 매우 신강한데, 금수를 꼭 필요로 한다. 식상생재로 빠지면 좋은 형국이 된다. 간혹 종격으로 빠지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무술일주의 오전 태생들이 주로 그렇다. 

 

 

 

 

 

가을의 무술일주는 식신격이나 상관격이 되는데, 과한 무토의 기운을 금으로 빼줘서 좋다.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재성이 추가로 오는 것이 좋다. 무술일주는 조토이다. 진토 축토와는 달리 정화를 품은 흙이므로 가을의 무술일주는 사막과 같은 형국이다. 

 

 

겨울의 무술일주는 재성을 무토가 능히 통제하므로 재성이 많이 와도 괜찮다. 하지만 재성과 함께 관성이 같이 왕하면 인비겁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리고 조후를 위해서라도 인성이 필요하다. 

 

 

 

 

 

무술일주의 배우자궁? 

 

무술일주의 배우자궁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기본적으로 비겁은 각각 남자, 여자에게 이성의 상징인 재성, 관성과는 상극인 관계다. 따라서 일지 비견은 배우자궁의 안정성은 좀 낮은 편으로도 볼 수 있다.

 

 

무술일주는 괴강살에 포함되는 일주이고, 괴강, 양인살 역시 삶의 스케일은 커지나 성격의 안정성이나 사람관계에 있어서는 좋은 영향을 끼치지 만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술일주는 재성, 관성이 제대로 잡혀있으면 이성운은 대체로 좋은 편이고, 무탈한 경우를 많이 보았다. 

 

 

무술일주 여자든 무술일주 남자든 다른 지지에 진술축미가 올 경우 해석의 변동이 매우 크다. 진술축미가 오면 물상학적으로 큰 산에 지진이 난 것이나 다름없어 기존의 이론이 완벽히 바뀐다고 볼 수 있다. 

 

 

 

이상으로 무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기해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드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