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사주

[사주] 일주론 - 경술일주 (庚戌日柱)

재야의 개미 2021. 6. 6.

[사주] 일주론 - 경술일주 (庚戌日柱)

 

 

오늘은 경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경술일주는 경금일주에 술토 편인이 일지인 일주로 십이운성 상으로는 쇠이고 홍염살에 해당하는 일주이다. 

 

 

경술일주

 

#경술일주 #경술일주 여자 #경술일주 남자 #경술일주 신축년 #경술일주 공망 #경술일주 경자년 #경술일주 연예인 #경술일주 배우자 #경술일주 직업 #경술일주 공망 

 

 

경술일주

 

 

경술일주는 물상학적으로 하얀 개이다. 경술일주는 괴강살이면서도 술토 편인의 지장간 안에 정화 신금 무토가 들어있는데 정관 겁재 편인이다. 이것만 보아도 알겠지만 경술일주는 겉으로 보기에는 정관-편인의 느낌이 강하지만, 속으로 에너지가 편인과 겁재를 향해가기에 상당히 한 성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술일주

 

괴강살인 동시에 홍염살인 일주가 경술일주와 무진일주가 있는데, 이 둘은 그 양상이 확연히 다르다. 무진일주는 진토 안에 계수와 을목 정재 정관이 있어 의외로 보수적이고 준법정신이 있으며 온화한 성향도 가지고 있지만, 경술일주는 정관이 있어도 그 힘이 편인 겁재로 흘러가 무진일주보다 훨씬 경쟁심이 강하고, 편인과 진술축미 사고의 특성상 겉으로 이러한 경쟁심과 집념을 감추는 경우가 많다. 

 

 

경술일주는 조용한 겉모습과는 달리 자신만의 고집이나 확신이 매우 강한 편이다. 또한 홍염과 괴강으로 인해 미모가 출중한 사람들이 많다. 경술일주는 투쟁심이 강하며 이러한 성향이 누그러지기 위해서는 식상과 관성이 경금을 제련해주어야 한다. 

 

 

계절로 보는 경술일주 

 

 

봄의 경술일주는 술토 편인의 특성을 재성이 소토해주는 구조이다. 편인과 재성의 조합은 지능을 높이고 사람을 총명하게 만드는 조합이며, 술토는 단단한 땅이라 묘목이든 인목이든 충분히 감당해낼 수 있는 흙이기 때문에 봄의 경술일주는 술토의 단점을 월지가 보충해주어 안정된 구조가 나오기 쉽다. 

 

 

봄의 경술일주는 인묘목이 술토의 고집과 아집을 꺽고, 묘목의 경우 을경합으로 유정해지기 때문에 경술일주가 가지고 있는 냉담한 성격을 상당히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여름의 경술일주는 관인상생의 형국으로 흘러가는데, 술토 자체도 뜨거운 흙으로 겨울이 오기 전 마지막으로 불씨를 가두는 땅이다. 따라서 조후를 위해 임수 식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여름의 경술일주는 가을의 경술일주와 함께 경술일주의 본성적인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계절이라고 볼 수 있다.

 

 

가을의 경술일주는 경금과 비겁이 과해지는 형국을 맞이하는데, 오화를 통해 경금을 제련하거나, 제일 좋은 것은 식상생재로 넘쳐나는 힘을 빼주는 것이다. 

 

 

겨울의 경술일주는 수 기운이 강해 식상이 상당히 강한데, 그러한 점을 술토가 막아주는 형국이라 일지를 용신으로 사용하게 된다. 경술일주가 편인과 식상이 같이 이뤄지면 이 역시 사람을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구조이다. 조후를 위해 관성이 오는 것도 좋다. 

 

 

경술일주의 배우자궁 

 

경술일주는 일지 편인으로 일지 편인이 배우자궁에 과히 긍정적이라고 볼 수 만은 없다. 홍염살은 현대에서는 매력으로 표현돼 연애운에서는 상당한 장점이겠으나, 기본적으로 홍염과 도화를 비롯한 살들, 파격 (편인, 편재, 상관, 편관)은 안정이 중요시되는 가정생활에서는 불리하다고 볼 수 있다. 

 

 

경술일주 여자는 타고난 매력을 연애하는데 있어서 장점으로 잘 사용하는 편이다. 하지만 결혼 생활은 다른데, 경술일주 여자는 가정생활에 큰 관심이 없는 편이다. 가정을 꾸리기보다는 본인의 내면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유형이다. 

 

 

경술일주 남자의 경우도 여자와 마찬가지로 가정 생활에 큰 관심이 없는 점은 비슷하다. 경술일주 자체가 가정을 꾸리고 자식을 낳는데 큰 관심이 없는 일주이다. 따라서 재성, 관성이 강해야 이러한 점이 상쇄되면서 가정생활에서의 안정을 누리게 된다. 

 

 

이상으로 경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신해일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드형

댓글

💲 추천 글